사마귀는 왜 생긴건가요?

사마귀는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HPV)의 감염으로 피부 및 점막의 양성 증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바이러스는 주로 피부와 피부의 직접적인 접촉이나 바닥과 매개물을 통해 피부와 점막의 각질세포를 감염시킵니다. 그리고 손으로 만지면서 몸의 다른 부위에도 쉽게 번지게 됩니다.

사마귀_illustration

사마귀는 전염성이 있나요?

사마귀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므로 병변을 만지면 환자 몸의 다른 부위나 다른 사람에게 사마귀가 전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대 사마귀 병변을 비비거나 뜯거나 손톱깎이로 자르면 안됩니다.

사마귀는 아픈가요?

대부분의 사마귀는 아프지 않습니다. 그러나 손발바닥 사마귀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바라봄피부과의 사마귀 치료법

사마귀의 치료 방법은 사마귀의 위치와 크기, 갯수, 면역상태, 의사의 경험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치료를 하여도 재발하거나 새로운 곳에 생기는 경우가 많아 완치가 될 때까지 주기적인 관찰과 반복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액체질소로 병변 부위를 얼렸다 녹였다를 반복하여 사마귀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보통 2주간격으로 시행합니다. 치료 중 통증이 있고 치료 후 물집이 생겨 불편할 수도 있으나, 손과 발 등에 발생한 사마귀 치료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사마귀를 레이저로 깎아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치료 후 상처로 인해 1-3일 정도 병변부의 소독이 필요할 수 있으며 병변의 개수가 많은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소독과 재생치료를 받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사마귀로 가는 혈관을 응고시켜 상처없이 사마귀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사마귀가 서서히 작아지면서 치료됩니다. 사마귀의 크기가 글 경우 혈관레이저를 이용하여 크기를 줄인 후, 탄산가스레이저와 어븀야그 레이저를 이용하여 남은 사마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보통 2주 간격으로 시행하며, 시행 후 드물게 부종, 멍, 수포, 딱지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항암제를 국소 주사하거나, 먹는 약, 바르는 약 등을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굳은살(Callus)과 티눈(Corn)은 왜 생기나요?

굳은살은 피부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지면서 피부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가장 바깥에 있는 각질층을 계속 증식하면서 생깁니다. 각질층이 증식하면 피부가 단단하고 두꺼워집니다. 압력이 넓은 부위에 가해지면 굳은살에 머물지만, 압력이 좁은 부위에 집중되면 굳은살 속에 원뿔 모양으로 단단해지는 핵이 생기면서 티눈이 됩니다. 티눈은 걸을 때 발바닥이 못에 찔린 듯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즉, 티눈의 핵의 모서리 부분이 피부 속에 깊이 박히면서 통증이 생깁니다.

 

굳은살_illustration
티눈_illustration

바라봄피부과의 굳은살 티눈 치료법

굳은살과 티눈은 압력이 있는 부위에 생기는 피부의 보호반응이므로 원인이 제거되면 병변은 자연소실됩니다. 우선 교정신발 및 패드로 압력을 완화해야 하지만 이 방법만으로는 완치되기 어렵습니다. 액화질소로 피부를 얼려 티눈의 핵이 떨어저 나오게 하는 냉동치료를 합니다.

굳은살, 티눈, 사마귀의 원인과 단면도

굳은살-티눈-사마귀 비교

닥터밀크 블로그_우리 아이 발바닥에 티눈/사마귀가 왜 생길까요?